가수 홍진영은 1985년 8월 9일생으로 전남 광주에서 태어났다.
165cm의 키에 A형 혈액형의 소유자이다.

조선대 무역학과를 나왔다.
아버지 홍금우는 조선대 경제학과 교수이다.

JYP엔터테인먼트에서 잠깐 연습생으로 있었다고 한다. 원래는 걸그룹을 준비했으나 2번이나 데뷔 전 무산되었다고 한다. 


2007년에 4인조 걸그룹 '스완'의 멤버로 데뷔 '이 노래 들으면 전화해'라는 노래를 발표했지만 두 달 만에 소속사가 파산. 그 뒤 애프터스쿨에 합류하지 않겠냐는 제의가 있었는데 그룹 준비하다가 2번이나 망한 트라우마 때문에 거절하였다고 한다.
2006년부터 2007년까지 축구선수 김진규와 열애를 했었다.

 

출처 - 홍진영 인스타

 


2009년에 코어콘텐츠미디어에 들어가서 '사랑의 배터리'로 트로트 가수로 데뷔하였다

2012년 12월 12일에 소속사를 키이스트로 옮겼다. 키이스트에 있을 당시에 배용준을 만나 본 적은 전혀 없다고 한다. 홍진영이 전성기를 맞은 게 2013년부터인데 배우 전문 회사인 키이스트에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담당한다고 발언한 적도 있다. 2014년 초에 뮤직K로 이적했다.
2014년부터 2015년 3월까지 약 1년 동안 우리 결혼했어요에 남궁민과 커플로 고정출연했다.

홍진영은 2009년 8월 '한류를 통한 문화콘텐츠 산업 동향에 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조선대 무역학과 석사 학위를 수여받았다.
일반적으로 학위 논문들이 자유로운 열람과 다운로드를 허용하는 것과 달리 홍진영의 논문은 "해당 논문은 저작자의 요청에 따라 원문보기가 제공되지 않습니다."라는 알림 문구만 적혀 있고 열람이 불가능하다.
이 논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실명을 밝힌 개인'의 자격으로 논문의 작성자인 '홍진영에게 직접 열람 요청' 하는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오랫동안 아무도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던 이 논문이 문제가 된 것은 무려 11년이나 지난 2020년 11월, 전국 단위 일간지이자 언론사인 국민일보에서 홍진영의 석사 논문에 대한 표절 의혹을 제기하면서 부터다. 해당 논문은 표절확인검사 사이트에서 유사도 74%를 기록했다고 한다.
보통 15% 이하가 적정 범위로 여겨지고 25%가 넘어가면 표절로 여겨진다. 
익명의 전 조선대 교수가 홍진영의 논문 유사도는 74%가 아닌 사실상 99.9%라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조선대 측에서 홍진영의 논문 취소 수순을 밟기 시작하면서 그녀의 학업 과정 전반부에 대한 점검에 나선지라 지장이 생길 것은 자명해진 상황이며, 이미 홍진영이 홍보대사로 나온 지자체들은 홍진영 지우기에 나서고 있으며, 계약을 연장하지 않았다.


2020년 12월 18일 홍진영이 논문 표절을 인정하고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학위 반납을 선언했지만, 표절이라는 것은 인정하지 않았다. 

 

안녕하세요, 홍진영입니다.

 

이미 많이 늦었고 돌이킬 수도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진심으로 사죄하고 용서를 구하고 싶어 펜을 들었습니다. 신곡으로 컴백하는 날 논문 표절 기사가 터졌습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정말 너무 겁이 났고 머릿 속이 하얘졌습니다. 그 때까지도 저는 욕심을 못 버렸던 것 같습니다.. 표절이라고 인정하는 순간 다시는 무대에 오를 수 없을 것 같아서 너무 무서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수님이 문제 없다고 했는데', '학위로 강의할 것도 아닌데' 하는 식으로 제 자신을 합리화하기 급급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살아온 모든 것이 거짓으로 비춰질까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제가 학위를 반납하면 그냥 넘어가 주시지 않을까, 혹시 그만 용서해 주시지 않을까 하는 안일한 생각도 했습니다.

 

그래서 '관례'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어쩌면 빠져나갈 궁리만 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잘못하면 제대로 사과하고 혼이 나야하는데... 저는 반성 대신 변명하는 데만 급급했습니다. 성숙하지 못했고 어른답지도 못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조선대학교 측의 표절 잠정 결론을 받아들이고 가슴 깊이 뉘우치겠습니다. 지금도 밤낮없이 석박사 논문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도 너무 큰 실례를 저질렀습니다. 죄송합니다. 모든 걸 인정하고 반성 하겠습니다.

 

그동안 제가 가진 것에 비해 과분한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앞으로 조용히 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의미있고 좋은일들을 해가며 제가 받았던 사랑을 갚아 나가겠습니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진심으로 죄송합니다.

 


본인의 의지라기 보다 조선대학교 측에서 조사끝에 표절이 사실이라고 해버렸기 때문에 석사, 박사 학위는 자동으로 취소되기 때문으로 추측이 된다. 결국 조선대 대학원위원회는 홍진영의 석사학위논문을 표절로 최종 결론지었으며,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소하는 절차에 착수했기에 홍진영의 최종 학력은 조선대학교 무역학과 학사로 되었다.

 

현재 홍진영은 인스타에 2개월 전 사진을 남기고 그 이후로 큰 활동은 없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